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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일러스트 카드를 이용한 텍스트 스토리 데이터셋의 감성 분석_홍익대학교 배병철교수

        

      와이스토리2023-11-15 09:49:56
      0점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Part.4] chapter.3: IF진로장벽



       

       

       

      “당신은 문맹입니다. 그런 당신이 중요한 서류의 최종 책임자라는
      죄목으로 법정 가운데 서 있습니다. 무죄임을 밝히려면 당신이 문맹
      임을 증명하기만 하면 됩니다.”  

       

       

      무언가를 증명하기 위해 숨기고 싶은
      자신의 비밀을 밝혀야만 하는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할까요?
       


      독일 작가 베른하르트 슐링크의 《책 읽어주는 남자》에서 주인공 한
      나는 자신이 문맹임을 밝히는 것을 거부하고 종신형을 선택합니다.  

      때 그녀를 사랑했던 미하엘은 법정에서 이를 안타깝게 지켜봅니다.  

       

      그리고 집으로 돌아와 그의 아버지에게 조언을 구합니다.  

      아버지는 “상대방에게 좋은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그것을 그 사람이 알지 못하
      는 상황이라면 반드시 상대방이 이 모든 것을 알도록 도와주어야 한
      다. 하지만 최종 결정은 그 사람이 하도록 해야 한다.”라고 조언합니다.  

       

      만약 당신이 한나라면? 당신이 미하엘이라면? 당신은 자신의 무지
      를 인정하고 밝히는 것보다 신체적 구속을 선택할까요? 사랑하는 누
      군가의 결정이 이해되지 않더라도 인정할 수 있을까요?


      ‘IF 진로 장벽’은 우리 인생에 ‘만약 ○○일이 생긴다면’ 어떤 결정을
      할지 생각해 보는 게임입니다.  

       

      우리는 꿈을 향해 가면서 많은 진로 장벽에 부딪히게 됩니다.  

      때로는 미처 만나지 않은 장벽에 대한 두려움이 우리의 진로에 또 다른 장벽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IF 진로 장벽’을 통해 꿈으로 향하다가 만나는 장벽도  

      진로로 가는 길임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수업 point!>

       

       

      1. 문제 상황에서 삶의 우선순위에 대한 가치를 발견하게 됩니다

      2. 진로 장벽은 문제이면서 또 다른 기회입니다

      3. 문제 해결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기회를 얻게 됩니다

       


      “나는 삶이라는 선물을 받았고, 이제 이 선물을 되돌려 주려 한다.
      딸과 아들아, 인생길을 가다 보면 장애물을 만나기 마련이란다.
      하지만 그 장애물 자체가 곧 길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라!
      삶을 선물 받아 행복했다.”

       

       

      수업 순서  

       

      1.‘미래 순간 포착’ 활동에서 그린 꿈과 그 꿈을 이루고 싶은 이유를 발표한다.
       

      2. 그 꿈을 향해 갈 때 예상되는 진로 장벽 12가지를 토의하여 정한다.
       

      3. 12가지 진로 장벽과 관련한 그림을 그림 스티커에서 골라  

      스토리 주사위에 붙여 ‘만약 주사위’를 완성한다.
       

      4.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그림을 문제 상황으로 해석한다.
       

      5. 문제 상황에 대한 자신만의 해결 방법을 발표한다.   

       

       

       

       

       


       

      각 활동은 3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단계는챕터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줄 수 있는

      사전지식을 전달하고 수업 포인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단계에서는 스토리텔링 수업을 했을 때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수업과정과 순서를 정리하여 보여드립니다. 수업시간에 응용해서 활용 해 보세요.

      3단계는 교실에서 바로 활용 하실 수 있는 자료로

      바로 출력해서 수업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는 이야기의 원리와 요소를 진로교육에 적용하여 개발한  

      스토리텔링 진로 교육 메뉴얼로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활용법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와이스토리2023-05-22 21:16:38
      0점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Part.4] chapter 1-미래 순간 포착

       

       

       

       

       

       

      15년 후 우리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꿈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 는 주로 되고 싶고, 갖고 싶고, 

      하고 싶은 것을 말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데 미래 모습의 한순간에 대해 구체적으로

      그림 그리듯 그려 보고 이야기하다 보면, 

      어느새 미래 사회가 아닌 현실에서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구체화하여 이야기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미래의 감정까지도 말입니다.


      바로 미래의 나와 현재의 내가 소통 하는 것이죠.

      그랬을 때, 현재의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 수업 순서 |

       

      자신의 꿈이 이루어진 미래의 한순간을 떠올리는 시간을 갖는다.

       

      1. 2  떠올린 모습을 그림으로 그리거나, 글로 적는다.

      2.  

      3. 3  학생 한 명을 대상으로 그린 그림(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인터뷰한다.

      4.  

      5. 4  모둠안에서짝을지어그림(글)에대하여같은방식으로번갈아인 터뷰한다.

      6.  

      7. 5  인터뷰후느낌에대해공유한다 

       


       

       

       







       

       

       

       

       3단계는 프린트 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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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활동은 3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단계는챕터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줄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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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단계에서는 스토리텔링 수업을 했을 때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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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단계는 교실에서 바로 활용 하실 수 있는 자료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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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는 이야기의 원리와 요소를 진로교육에 적용하여 개발한 

      스토리텔링 진로 교육 메뉴얼로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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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스토리2023-05-22 21:15:50
      0점
    • [진로,이야기를 만나다-Part.4] chapter 2-미래 다섯 조각 이야기

       

       

       

       

       

       

      세계적인 건축가 가우디가 설계한 스페인의 구엘 공원은

      형형색색 의 모자이크 타일 장식으로 유명합니다.

      그런데 그 많은 모자이크 타일 장식들 중에

      똑같은 모양은 하나도 없다고 하는군요.

      온전한 타일 뿐 아니라 깨진 타일 조각들도

      그에겐 귀중한 재료였다고 합니다.

      조각조각들이 모여서 전혀 다른 새로운 덩어리를 만들고

      시간과 공간을 넘어서 의미를 전달한다는 것에 짜릿한 전율을 느낍니다.

      어쩌면 ‘빨리 달리기 경주’가 아닌 ‘이어 달리기 경주’인

      우리의 인생 이야기와 닮지 않았나요?

       

      ‘미래 다섯 조각 이야기’는 나의 인생 이야기를

      어떻게 만들어 갈까 생각해 보며 나를 재발견하고,

      진로 개발을 위해 준비해야 할 바를 찾아보는 활동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급스러운 양복을 입고 비싼 마차를 타고 다녔던 가우디는

      오히려 부와 명성을 얻고 난 이후에 검소한 삶을 실천했다고 하는군요.

      무엇이 그의 삶을 바뀌게 했을까요? 




       

       

       



       | 수업 순서 |

       

      ‘미래다섯조각이야기’활동지를나눠준다.

       

      1. 2  ‘미래순간포착’활동을통해나온결과물또는미래의한시점에서자

        신의 모습을 상상하여 그림을 선택하여 붙인다.

      2.  

      3. 3  나의 현재 상황을 표현하는 그림을 선택하여 붙인다.

      4.  

      5. 4  미래나의모습을위해,앞으로노력하는방향의그림을선택하여붙인다.

      6.  

      7. 5  삶의과정에서예상할수있는문제상황에해당하는그림을선택하 여 붙인다.

      8.  

      9. 6  문제를해결할수있는방법이나과정에해당되는카드를찾아붙인다.

      10.  

      11. 7  각각의 카드에 해당하는 자신의 이야기를 정리하고 발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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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스토리2023-05-22 21: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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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Part.3] chapter 3-직업인의 하루일과

       

       

       

       

       

      음식을 매우 좋아하는 스튜어디스였던 K는 

      그녀만의 음식점을 갖는 꿈이 있었습니다. 

      그녀는 많은 나라를 다니면서 다양한 음식을 접하고 연구했습니다. 

      마침내 그녀는 은퇴를 하고 조그마한 음식점을 차리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고객들을 대하며 경영을 해야 함에도 

      음식을 너무 좋아한 나머지 주방 일에만 관여를 했습니다. 

       

      고객 응대를 더 이상 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객을 상대해야 하는 것이 이전보다 더 스트레스로 다가왔고, 

      결국 몇 개월이 지나 음식점 문을 닫아야 했습니다.

       


      ‘음식을 좋아하니 음식점을 하면 잘할 수 있겠구나.’ 하는 막연한 생각이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결과를 가져왔는지도 모릅니다. 

      그녀가 음식점을 운영하는 하루하루를 자세히 그려 보았다면 어땠을까요? 

      음식점을 차리기 전에, 음식점을 경영한다면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일상을보내게 될지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준비했다면 

      결과는 달라졌을지 모릅니다.



       | 수업 순서 |

       

      1. 각자 관심 가는 직업인을 생각해 본다.


       

      2. 모둠에서 각자 관심 가는 직업에 대해 말한다.


       

      3. 구성원이 협의하여 한 가지 직업을 선택한다.


       

      4. 그림 카드를 펼쳐 놓는다.


       

      5. 모둠에서 정한 직업인의 하루 일과를 구체적으로 생각하며 카드를 고


      른다.

       

      6. 고른 카드를 스토리판에 붙이고, 하루의 일과를 정리한다.


       

      7. 모둠별 발표를 하고 서로 질문과 답변의 시간을 갖는다.

       

      8. 개인별 미래 일기 쓰기 활동 후 발표한다.

       

      9. 활동 후 느낀 점을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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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스토리2023-05-22 21: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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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 - Part.3] chapter.4-창직하기

       

       

       

       

      어릴 적, 신나게 놀고 집에 돌아와 저녁을 먹고선 

      숙제도 못하고 잠이 든 적이 많았습니다. 

      다음 날 학교에 가면 당연히 혼났지요. 그럴때마다 ‘숙제 로봇’을 생각했어요. 

      어른이 되면 꼭 ‘숙제 로봇’을 만들어 어린이들을 숙제에서 해방되게 하리라는 

      원대한 꿈을 꾸기도 했어요. 

       

      단순히 할 일을 대신해 주는 것이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거든요.

      오늘날 어릴 적 상상들이 현실이 되고 있어요. 

      청소를 대신해 주는로봇, 자율주행차 등 몸을 움직이지 않아도 되는 사회가 되었지요. 

      지어 사람의 감정을 읽고 응대하는 로봇까지 등장했잖아요. 

       

      정말 편리하고 좋아지는 것 같아요. 그런데 더 이상 인간이 설 곳이 없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로봇은 단지 인간의 일을 대신 해 주는 것뿐만 아니라, 

      인공 지능을 갖게 되었고 소설 쓰기 등 창작 영역까지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이 중심이 될 미래 사회는 어떨까요? 

      누구도 확언할 수 없지만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만들어 해야 한다고 합니다. 

      새로운 사회의 요구에 따라 창직을 해야 하는 것이죠. 

      인간만이 지닌 창의력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야 하지요.

      그래서 함께 상상력을 발휘해 보는 활동이 필요하답니다. 

      생활 속에서 필요한 직업을 상상하여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해 볼까요?




       | 수업 순서 |

       

      1. 2장의 그림 카드를 살펴본다.

       

      2. 직업 떠올리기를 할 때처럼 각각 카드에서 떠올릴 수 있는 직업을 생각한다.

       

      3. 각 카드에서 떠올린 직업 중 2개의 직업을 합하여 만들 수 있는 새로

      운 직업을 생각한다.(융합하여 새로운 직업 만들기)

       

      4. 새로운 직업의 이름을 정하고 어떤 일을 하는지 정한다.

       

      5. 모둠별로 창직한 직업 중 1가지를 정하여 ‘직원 모집 광고’를 협의하여 만든다.

       

      6. 모둠별로 창직한 직업과 ‘직원 모집 광고’를 발표하고 여백의 벽에 붙인다.

       

      7. 각자 인상적인 ‘직원 모집 광고’에 스티커를 붙인다.

       

      8. 왜 그 광고에 스티커를 붙였는지 의견을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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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스토리2023-05-22 21: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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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 - Part.3] chapter.1 : 직업떠올리기

       

       

       

       음악이 흐르고 편안한 소파에 앉아 창가를 바라보는 모습. 

      주변에서흔히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이 모습에서 떠올릴 수 있는 직업은 몇가지가 있을까요? 

      바리스타, 쇼콜라티에, 실내 가구 디자이너, 도자기공예사, 플로리스트 등이 떠오르는군요. 

      이처럼 자기 주변에 있는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직업을 다양하게 떠올리다 보면 호기심과 관심이 생길 수 있거든요. 

      그 관심이 확대되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만들어 갈 수도 있고요. 

      이를 통해 진로 탐색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수업 순서 |

       

      1. 5~6명 정도의 모둠을 구성한다.(10명 이하 활동일 때는 개인별 활동도 됨.)

       

      2. 준비한 그림 카드를 본다.

       

      3. 2분 안에 되도록 많은 직업을 떠올리고 포스트잇에 적는다.

       

      4. 포스트잇에 적은 것을 화이트보드나 4절지 등에 붙인다.

       

      5. 모둠별로 발표한다.

       

      6. 발표 내용을 보고 궁금한 점을 서로 이야기한다.

       

      7. 활동 후 느낀 점을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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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는 이야기의 원리와 요소를 진로교육에 적용하여 개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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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스토리2023-05-22 21:1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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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 - Part.3] chapter.2 : 직업 정의하기


       

       

       어느 식당에 점심을 먹으러 갔는데 옆 테이블에 온 가족이 앉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식사가 끝났는지 차를 마시며 재미있는 문제를내고 있었어요. 

      들어보니 ‘스무고개’를 하고 있더라고요. 엄마가 문제를 내는데 몇 고개쯤에서 

      아빠는 ‘사과’, 아들은 ‘바나나’라고 답을 말했습니다. 

      엄마가 낸 문제의 정답은 사과였어요. 아들은 왜 바나나라고 말했을까요?

       

      물론 스무고개까지 가지 않아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없었다는 이유도 있겠지요. 

      하지만 ‘사과에 대한 엄마의 정의’와 ‘바나나에 대한 아들의 정의’가 비슷하여 

      아들이 오답을 말한 것은 아닐까요? 

       

      이처럼 각자의 사물에 대한 정의가 달라 생각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업도 마찬가지입니다. 정의를 어떻게 내리느냐에 따라 

      직업에 임하는 태도가 달라질 수 있고, 그에 따른 선택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수업 순서 |

       

      1. 모둠별 ‘직업 떠올리기’를 한 결과로 나온 직업을 다시 살펴본다.

       

      2. 모둠별 3개의 직업을 선택하여 그 직업에 대해 정의를 내린다.

       

      3. 직업에 대한 정의를 모둠별로 발표한다.

       

      4. 발표에 대해 의문이 있을 때 질문하고 의견을 나눈다.

       

      5. 같은 직업에 대해 다른 정의가 나온 경우, 전체 의견을 나누어 다시

      정의한다.

       

      6. 직업 정의하기 활동 후 느낌을 공유하고 마무리한다.

       

      7. 활동 후 느낀 점을 나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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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활동은 3단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1단계는챕터 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여 줄 수 있는

      사전지식을 전달하고 수업 포인트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단계에서는 스토리텔링 수업을 했을 때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수업과정과 순서를 정리하여 보여드립니다. 수업시간에 응용해서 활용 해 보세요.

      3단계는 교실에서 바로 활용 하실 수 있는 자료로

      바로 출력해서 수업에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는 이야기의 원리와 요소를 진로교육에 적용하여 개발한 

      스토리텔링 진로 교육 메뉴얼로 현장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과 

      다양한 활용법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와이스토리2023-05-22 21:0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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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Part.2] chapter.3 : 강점 액션 아이디어 게임




       

      그리스 신화에 아름다운 소년 나르시스 이야기가 있습니다. 

      목동인 그는 많은 요정들에게 사랑을 받지만 정작 자신은 아무도 사랑하지 않는데요, 

      어느 날 나르시스는 양떼를 몰다가 맑은 샘물에 비친 아름다운 모습을 보고 사랑에 빠집니다. 

      그 모습이 자신인지도 모른 채 말입니다. 

       

      결국 사랑의 열병을 앓게 된 나르시스는 샘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따라 

      물속으로 들어가 숨을 거두게 됩니다. 

      이후 나르시스가 있었던 바로 그 자리에 한 송이 꽃이 피어났는데, 그 꽃이 수선화입니다.


      그래서 수선화는 ‘고결, 자존심, 신비, 자기 사랑’이라는 꽃말을 갖게 되었다고 합니다.

       

      들판을 거닐다 수선화를 보면, 꽃말의 사전적 의미보다는 나르시스 이야기가 먼저 떠오르곤 합니다. 

      전달하려는 내용이 구체적인 이야기로 표현될 때 사람들은 더 쉽게 이해하고 공감합니다. 

       

      ‘강점 액션 아이디어 게임’은 자신의 강점을 추상적인 단어가 아닌, 

      구체적인 이야기로 보여주며 소통하는 활동입니다.

       



       

       | 수업 순서 |

       

      1. 액션 아이디어 점수판, 말, 미니 화이트보드(이하 보드로 지칭), 마커,그림 카드를 준비한다.

       

      2. 워크시트에 적혀 있는 강점 중에서 나의 강점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동그라미 한다.

       

      3. 동그라미 한 강점들 중에서 구체적인 경험이 생각나는 강점 하나를 선택한다. 

      그리고 그 강점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그림 카드도 선택한다.

       

      4. 한 사람씩 문제 출제자가 되어 자신의 강점을 구체적인 스토리로 발표한다.

       

      5. 출제자의 말을 듣고 떠오르는 강점을 적는다.

       

      6. 답을 적은 사람들은 동시에 답을 들어 보여 준다.

       

      7. 그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나눈다.

       

      8. 문제 출제자가 의도한 단어를 적은 경우 1점을 얻고 점수판의 말을 움직인다. 

      문제 출제자는 맞힌 사람의 수만큼 점수를 얻고 말을 움직인다.

       

      9. 모든 사람이 돌아가며 문제를 한 번씩 냈다면, 각자 얻은 점수를 더해 순위를 매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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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스토리2023-05-22 21: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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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Part.2] chapter.4 : 나를 말해 줘 톡talk



       

      쑥덕쑥덕, 언젠가부터 사람들은 그 사람이 지나갈 때마다 수군댔어요. 

      그 사람은 왜 사람들이 자신이 지나갈 때마다 귓속말을 하는지 궁금했답니다. 

      사람들에게 물어봐도 앞에서는 말하지 않고 우물우물하다가 그냥 가 버리는 것이었어요. 

      그 사람은 깊게 생각했어요. 

      그리고 거짓말을 못하는 어린아이에게 물어 보기로 했지요. 

       

      다음 날, 한 소년에게 요즘 사람들이 왜 자기가 지나가면 

      귓속말을 하는 것인지 물어보았어요. 소년은 머뭇거리다가 “선생님은 점잖으시고 

      사람들을 귀중히 여기셔서 가까이 가고 싶은데, 얼굴에 늘 인상을 쓰고 다니십니다.

      무슨 괴로운 일이 있거나 화가 나셨는지 묻고 싶어도 너무 무섭고 조심스러워서 

      수군대기만 하는 거예요.” 하고 말하는 것이에요. 

       

      그 말을 들은 그 사람은 집으로 가서 거울을 쳐다보고는 깜짝 놀랐어요. 

      정말 자신의 얼굴이 무섭게 보였거든요. 그래서 찡그린 얼굴을 펴고 웃는

      연습을 해서 표정을 바꾸었고 다른 사람들과 잘 지내게 되었답니다.

       

      위의 이야기에서 알 수 있듯이 자신은 본인의 강점이나 단점을 잘 모를 수 있어요. 

      그래서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서 나를 알아보려고 해요.





       | 수업 순서 |

       

      1. 순서를 정하여 첫 번째 친구부터 좋은 점을 이야기한다.

       

      2. 그 친구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그림 카드를 고른다.

       

      3. 고른 그림 카드가 그 친구의 어떤 점 때문에 생각났는지 포스트잇에적는다.

       

      4. 그림 카드에 포스트잇을 붙여서 첫 번째 친구에게 준다.

       

      5. 모둠의 학생 모두 위와 같이 활동한다.

       

      6. 활동이 끝나면 워크시트에 그림 카드와 같은 그림의 스티커와 포스트잇을 붙이고 정리한다.

       

      7. 좋은 이야기를 해 준 친구들에게 감사의 인사와 이야기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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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스토리2023-05-22 21:0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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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이야기를 만나다-Part.2] chapter.2 : 인생 돋보기-2


       

       


      | 수업순서 |


       

      1. 준비물을 안내하고 확인한다.

      2. ‘인생 돋보기’ 게임판에 ‘질문 카드’를 모두 올려놓는다남은 ‘질문 카드’는 더미로 쌓아 놓는다.

      3. 찬스 카드를 종류대로 1장씩 나누어 총 4장을 갖는다.

      4. 가위바위보를 하여 순서를 정한다.

      5. 주사위를 굴려 나온 숫자만큼 전진하고 제시된 질문에 자신의 경험 또는 일화를 이야기하거나

      기회 카드 중 1장을 골라서 적절하게 사용하여 말을 움직인다.

      6. ‘과거의 나’로부터 출발하여 ‘현재의 나’로 돌아오는 과정까지 게임을 진행한다.

      7. ‘질문 카드’에서 나온 에피소드와 느낌을 정리한다.

      8. 정리한 내용을 발표하고 서로가 피드백 하는 시간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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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스토리2023-05-22 21: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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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진로,이야기를 만나다]이제 온라인에서 만나보세요!

      안녕하세요. 와이스토리입니다.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는 청소년들의 진로와 관련하여

      수업에서 직접 활용하실 수 있도록 만든 스토리텔링 활용서적입니다.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서적을

      보다 많은 선생님들, 강사님들 혹은 활용하고자 하는 가정에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온라인에 자료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를 활용하시면

      조금은 어려울 수 있는 '진로'라는 주제에 대해 

      청소년들이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공개되는 자료들을 

      다양하게 활용 해 보시기 바랍니다.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 목차 |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 활용방법 |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는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실 수 있도록 

      2015년 개정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진로, 이야기를 만나다 교육자료를 활용하셔서

      더 풍성하고 유익한 진로 수업을 만들어 보세요.




      와이스토리2023-05-22 20:58:05
      0점
    • [진로이야기를 만나다-Part.2] chapter.1 : 내 뿌리 이야기



       

      부모의 행동이나 외모를 꼭 닮은 아들이나 딸을 영어로 ‘a chipoff the block’이라고 표현합니다. 

      문자 그대로 해석하면 큰 덩어리에서 떨어져 나온 한 조각이라는 의미로 부모와 자식과의 관계를 

      참 선명하게 보여 줍니다.

      대체적으로 태어나면서부터 발견되는(constitutional) 정서, 행동 및 주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비교적 안정되게 유지되는 반응성(reactivity), 반응성에 대한 자기조절(selfregulation)에 대한 

      개인차를 ‘기질’이라고 합니다. 

      이와 유사하게 사용되는 ‘성격’은 기질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후천적으로 습득된 성질이나 품성을 의미합니다.

       

      기질과 성격은 우리 개인의 인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때로 우리는 미처 의식하지 못했던 부모의 특성을 우리 스스로에게서 발견하고 깜짝 놀라곤 합니다. 

      ‘내 뿌리 이야기’ 활동은 잘 안다고 확신해 온 나 자신을 다시 생각해 보고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 주변 사람들과 자신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는지 살펴볼 수 있을 겁니다.

       

      지금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관이나 신념은 어디에서 시작되었을지, 

      그 뿌리를 찾아가 볼까요?



      | 수업순서 |


       

      1. 가족(혈연관계) 중에 나에게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사람을 생각한다.

      2. 그 사람을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단어나 장면을 표현한다.

      3. 나 자신에게도 있었던 그 단어나 장면을 떠올려 표현한다.

      4. ‘나의 장면’에 제목을 붙인다(그림을 그린 경우).

      5. ‘나의 장면(단어)’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미래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해 본다.

       6. 삶을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는 자신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남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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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와이스토리2023-05-22 10:4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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