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스토리

새소식

새소식

픽사 스토리텔링으로 만들어가는 셀프스토리 -2부-

  • 작성일 2022-10-12
  • 조회수 91
  • 작성자 와이스토리
픽사 스토리텔링으로 만들어가는 셀프스토리 -1부- 
픽사 스토리텔링으로 만들어가는 셀프스토리 -2부- 



좋은 스토리텔링의 특징?

1. 구체적

어떤 제품에 대한 설명을 들을 때 '이 제품은 사람들의 일상을 편리하게 해줍니다.'까지만 듣는다면 잘 와닿지 않겠죠? 편리하다는 불투명한 말보다 제품에 대한 구체적인 에피소드를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자기자신에 대해 말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저는 배려심이 깊은 사람이에요."라는 말보다 "제가 축구를 할 때 ~ 상황이 생기면 저는 ~ 한 행동을 합니다."처럼 구체적으로 말하면 상대방이 내 이야기를 더 잘 기억하게 됩니다.

2. 구조



좋은 스토리텔링에는 '구조'가 있다고 합니다. 이 '구조'에 대한 이야기는 1부에서도 잠깐 나왔었죠. 구조는 세 단계로 얘기하는 사람도 있고 두 단계, 다섯 단계 등 여러 가지로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갈등이 있고 그 갈등을 해결해나가는 시나리오가 좋다는 것입니다. 이를 연습하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다섯 조각 이야기'라는 방식인데요. 여러분이 독서모임에 나가 자기소개를 한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때 다섯 조각 이야기 방식을 지키면 한결 쉬워집니다.

<다섯 조각 이야기 방식>

1. 주인공

안녕하세요, 저는 독서모임에 참석하게 된 OOO라고 합니다.

2. 하는 일, 하고 싶은 일

저는 이 독서모임에서 한 달에 한 권의 책을 제대로 읽어나가는 것이 몸에 배었으면 좋겠어요.

3. 문제

제가 지금까지 혼자서 했더니 여러 권 책만 찔끔찔끔 보게 되더라고요.

4. 해결

그래서 저는 이 독서 모임에 OOO의 추천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5. 결말

잘 부탁드립니다.


나머지 내용은 공식 블로그를 참고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y-story/222898176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