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스토리텔링 교육연구소

연구소 소개

연구소 소개

한국 스토리텔링 교육 연구소는
‘스토리텔링을 접목한 교수법’을 연구하고 보급하는 연구소입니다.

스토리텔링의 기본 원칙을 이론적으로 정리해 다양한 교육 활동 놀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500명 이상의 강사들에게 스토리텔링 교육활동 사례를 공유했으며,.
전국 시도 교육청의 교원 연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스토리텔링 기반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사, 강사, 코치들과 함께 스토리텔링 교육의 인프라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연구

·   전세계 영화, 드라마, 교과서 내의 이야기 화소 연구 분석
·   스토리텔링 창의 놀이 교구 '이야기톡' 개발 출시
·   스토리텔링 소통 보드게임 '액션아이디어' 개발 출시
·   스토리텔링 놀이교구 활용에 따른 스토리 완성도 변화 연구
·   초등학생의 직업에 대한 인식 연구
·   스토리텔링 놀이교구 활용법 30여가지 연구개발(창의, 진로, 서사 등의 주제)
·   스토리텔링 진로 교육 활용법 연구결과물 도서출간(진로, 이야기를 만나다)
·   스토리텔링 소통 카드(교구) '만약카드' 출시
·   영화, 명화, 음악에 등장하는 비현실적인 이야기 소재연구 분석

논문

·   2016.06 특수재활과학연구 학회지 수록
SST 기반 문학치료 프로그램이 정서, 행동장애 청소년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부주의 수동성 감소에 미치는 영향
[그림카드 활동을 중심으로 - 김성법 대구대 특수교육학과 교수]
·   2016.08 상명대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보드게임을 활용한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자아 존중감 및 독서태도에 대한 영향
[강선숙(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